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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 BACDE: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
- CBADF: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AECB: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BDA: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스킬 트리: 유저가 스킬을 배울 순서 ↩
풀이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string skill, vector<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for(int i=0; i<skill_trees.size(); i++){
int idx = -1;
bool learnedSkill = true;
for(int j=0; j<skill.length(); j++){
// 스킬트리에서 선행 스킬 순서(skill)를 차례대로 순회하며 위치를 찾는다.(순서)
int findIdx = skill_trees[i].find(skill.at(j));
// skill이 존재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았으면)
if(findIdx == string::npos) learnedSkill = false;
else{
// 중간에 배우지 않은 스킬이 있었다면 다음 스킬을 찍을 수 없기 때문에 루프를 빠져나온다.
if(!learnedSkill) break;
// 다음 스킬 순서를 최근의 선행 스킬 순서로 초기화한다. (순서는 증가하므로)
if(idx < findIdx) idx = findIdx;
else break; // 선행 스킬 순서에 맞지 않는 경우 루프를 종료한다.
}
// 해당 스킬트리가 선행 스킬 순서 검사를 통과했으면 가능한 스킬트리이므로 카운트를 증가한다.
if(j+1 == skill.length()) answer++;
}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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