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제 1회. 음성 AI 스피커 NUGU  플레이 개발/아이디어 공모전 최우수상
일상/공모전

[SK텔레콤] 제 1회. 음성 AI 스피커 NUGU 플레이 개발/아이디어 공모전 최우수상

반응형

작년 11월 쯤에 참여했던 공모전인데 이제야 글을 쓴다. 

음성 AI 스피커인 NUGU에 들어갈 플레이를 개발하거나 그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내는 공모전이었다.

평소에는 잘 하지도 않던 페이스북을 오랜만에 켰다가 광고에서 우연히 발견했던 기억이 난다.

SK텔레콤의 NUGU란?

 

아이디어 회의

공모전을 보고 친구한테 같이 할 생각 없냐고 제안했고 친구도 관심이 있었는지 바로 OK 해서 그 자리에서 아이디어 회의에 들어갔고 항공권에 대한 얘기가 나왔다. 친구가 유럽 여행을 갔었는데 당시에 항공권을 예매할 때, 매일 수시로 바뀌는 최저가 항공권 가격을 조회하느라 불편했다는 경험을 얘기했다.

괜찮은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들었고 아이디어 회의는 그렇게 순식간에 종결됐다.

그렇게 탄생한..

"항공권 최저가 음성 조회 서비스"

NUGU에는 음성 디자인을 설계할 수 있는 'Play Kit'가 있다. 개발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어도 단순한 대화 방식의 플레이를 개발할 수 있어서 좋다. 하지만 우리는 항공권의 가격을 조회해야 했기 때문에 백엔드 서버의 개발이 필수였다.

 

개발

본격적인 개발에 앞서서, 최저가 항공권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항공권 가격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했다. 그래서 항공권 관련 API를 찾기 시작했다. 하지만 모두 유료이거나, 유료여도 기업에게만 제공을 했다. 스카이스캐너, 인터파크 등 국내 또는 해외 항공권 사이트의 관련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봤지만 거절당하거나, 답변이 오지 않았다.

그래서 공식적인 방법은 포기하고 항공권 사이트를 분석하기 시작했고 결국은 데이터를 얻는데 성공했다.

그런데 항공권 데이터는 너무 많고 복잡했다. 출발시간, 도착시간, 경유횟수, 항공권 가격, 출발 항공사, 경유 항공사, 비행 시간, 출발지역, 경유지역, 도착지역, 경유 시간 등등....  수많은 데이터들이 어떤 규칙대로 섞여있었다. 결국 분석을 끝냈고 파싱만 남았다..

아래는 파싱한 결과이다. 개발 중간에 테스트하면서 스샷찍어 놓은건데 지금은 더 단순해졌다.

중간 결과

1. 날짜를 모두 발화했을 경우

2. 월만 발화했을 경우

3. 왕복 항공권 최저가 조회

4. 특정 날짜 항공권 리뷰

Play Kit를 활용하면 이렇게 결과를 텍스트로 확인해볼 수 있다. 실제로는 음성으로 조회하고 음성으로 대답한다.

 

지금도 믿기지 않는 최우수상

지금 생각해봐도 정말 좋은 기회였고 좋은 타이밍이었기 때문에 운좋게 최우수상을 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음성 AI 스피커에 들어갈 서비스를 개발하는 경험은 정말 재미있고 유익했다. 특히 귀가 즐거웠다.

AI 스피커는 현재 SK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는 삼성의 빅스비, KT의 기가지니, 네이버의 클로바, 카카오의 카카오미니 등이 있다. 외국에서는 구글의 어시스턴트, 애플의 시리, 특히나 아마존의 알렉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거의 AI 음성 스피커 시장을 점령하고 있다.

 

 

반응형